설문지 작성

설문지 작성

설문지 작성

설문지 작성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설문을 구성하는 방법 및 설문지의 배열시
고려해야할 점을 밝힌다.

개요

설문지 작성은 수 십년된 조사전문가도 종종 실수를 하는 부분이
다 통상 설문지 구성 특히 응답자의 심리적 태도와 관련된 설문구
성은 중요한 전제에서 출발한다 설문조사는 면접자와 응답자 사이
의 커뮤니케이션이라는 점이다 설문 응답상황을 한번 그려보자 면
접자의 경우는 설문 내용에 대해 처음부터 끝가지 잘 숙지하고 있
겠지만 대부분의 응답자는 설문내용과 관련된 지식이나 경험에 기
반을 둔 태도 정보를 새롭게 활성화시켜 나가야 된다 경우에 따라
서는 설문에 응답을 하면서 새롭게 태도형성을 해 나갈 수도 있
다.

설문조사의 일차적인 목적은 응답자들의 태도나 행태에 관한
정량적 정보를 얻기 위한 것이지만 응답자들이 설문이 진행되면서
자연스럽게 관련 지식이나 태도를 활성화시키게끔 구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즉 이상적인 설문지는 그것 자체가 하나의
주제를 갖고 면접자 혹은 설문지 와 응답자사이에 커뮤니케이션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하나의 구조화된 텍스트여야 한다는
점이다

결과는 당연히 부정적인 응답이 많았다 그 다음 . .
해에 동일한 조사회사에서 다른 연구자가 동일한 프로젝트를 수행
하면서 문항을 약간 수정했다 우리나라 정치가들 중에도 정직한
사람들이 많다 결과는 그전 해의 조사결과와 정반대로 나왔다 두
문항간의 차이는 단지 조사 하나의 차이밖에 없었다

설문지의 작성은 조사연구분야 중에서도 광범위한 지식과 경험 그,
리고 섬세한 언어적 감각을 필요로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응답 상황 .
에서의 응답자의 정보처리과정 분석방법론을 포함한 조사방법론 심리 , ,
측정학 등에 대한 지식들을 필요로 한다 이런 시각에서 여기서는 설 .
문지 작성의 현장에서 흔히 당면하게 되는 문제점들을 중심으로 망라
적 이지는 않지만 간략하게 이들을 살펴보도록 하겠다

응답자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예시

앞서 예를 든 설문내용을 한번 살펴보자 처음의 설문 내용은 . “우리
나라 정치가들 중에는 정직한 사람들이 많다 였고 나중의 설문내
용은 우리나라 정치가들 중에도 정직한 사람들이 많다 였다 이
때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를 설명하기 위해 응답자의 정보처리
과정을 한번 상상해 보자 전자의 설문을 통해 응답자가 활성화시
킨 설문의 의미는 우리나라 정치가들이 정직하다 라는 주장이다
이는 당연히 응답자들의 세상지식이나 신념과는 상반되는 정보이므
로 부정적인 태도가 많아지게 된다 반면에 후자의 설문은 우리나
라 정치가들은 부정직하다 라는 의미를 우선 활성화시키고 그렇
지만 개중에는 정직한 사람도 있다 는 주장을 담고 있다 전자의
설문과는 정반대의 정보처리과정을 거친다.

앞서의 예와 같은 조사에서 마찬가지로 이회창 대표는 당내 후
보경선 이전에 당 대표직을 사퇴해야 한다 는 문항에 찬성비율이
반대 비율보다 가량 높게 나타났다 몇 문항 뒤에서 당내 후 10%
보 경선의 공정성만 보장된다면 이회창 대표가 대표직을 유지해도
좋다 는 문항에서는 찬성비율이 반대비율보다 높게 나타났다

비슷한 시기에 언론에 발표된 조사들은 대부분 전자의 결과
를 보였다 응답자들에게 어떤 단서를 통해 얼마나 정교한 세상지
식을 활성화시키느냐에 따라 조사결과는 얼마든지 정반대로 나타날
수 있다 어느 설문이 보다 나은 설문이냐에 대한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 다만 분명하게 인식해야 하는 점은 응답자들은 설문을 통해
활성화시킨 지식의 범위 내에서만 제한적으로 합리적인 판단을 한
다는 점이다.

이런 제한적 합리성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가 있다 년 모 . 1995
조사회사에서 특정기업에 대한 고객만족도 조사를 했다 만족도 조
사 문항 중 하나는 회사의 전체적인 서비스 수준에 대해 얼마
나 만족하십니까 였으며 응답은 매우 만족 점 부터 매우 불만
점 까지 점 척도로 평가하게 하였다 다음 해에 동일한 회사에 대
해 동일한 조사를 하며 응답항목만 매우 불만 점 부터 매우 만족
(7 )’ 점 까지 마찬가지로 평가하게 하였다 결과는
서비스수준 만족도가 유의하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일년
사이에 그 회사의 서비스 수준이 낮아졌다고 결론 내릴 수 있을

다른 해석의 가능성이 있다 와 이라는 . Tversky Kahneman(1982)
심리학자들이 고등학생들에게 문제를 주었다 한 집단은 부터 까
지 모두 곱하면 얼마인지를 초 내에 암산으로 대답하게 하였고
다른 집단에게는 부터 까지 모두 곱하면 얼마인지를 마찬가지로
대답하게 했을 때 결과는 전자 집단의 경우 평균이 후자 집단
의 평균이 으로 나타났다 정답은 이었다 사람들이 불확
실한 판단을 할 때는 처음에 제시된 자극에 닻을 내려서 판단하는
경향 이 있다 이런 경향을 고려하면 위의 서비 (Anchoring Fallacy)
스 수준 만족도 결과는 다르게 해석해야 한다.

 

다른 예를 들어보자 년도 대선을 앞두고 대선 관련 여론조사
들을 언론에서 경쟁적으로 보도한 적이 있다 이 때 당시 여당이던
신한국당 대통령후보 경선 전에 잠재적인 대선 후보 군에 대한 지
지도 조사는 분명하게 상반된 결과들이 있었다 신한국당 잠재 후
보와 당시 두 야당후보 당시 김대중 후보와 김종필 후보의 인가
상대결에서는 몇몇 잠재 후보가 항상 두 야당후보보다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두 야당후보와 신한국당 경선 주자들을 모두
함께 넣고 비교하면 언제나 특정 야당후보가 가장 지지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런 현상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우선 한가지 설
명은 친여 성향의 응답계층은 확률적으로 로 나뉘어지는데 명의
경선 주자로 인해 친야 성향의 응답계층은 확률적으로 로만 나
뉘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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