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문지와 조사환경의 학습정리에 관한 내용입니다.
설문지 조사환경의 학습 정리
– 설문지의 구성은 광범위한 지식과 경험 그리고 섬세한 언어적 감각을 필 ,
요로 하며 특히 응답자의 응답상황에서 정보처리의 방법에 대한 깊이 있는 ,
통찰을 요구한다.
– 응답자는 질문지의 조사 하나의 차이에도 민감하게 반응한다.
– 응답자에 대한 부정적 정보의 제시는 답변을 왜곡시킬 우려가 크며 주어 ,
진 질문에 대한 응답항목의 배분에도 긍정적 부정적 요인이 균등하도록 배 –
분해야 한다.
– 응답자는 선행 질문에서 받아들인 지식의 범위 내에서만 제한적으로 의사
표시 판단을 하는 경향이 크다 –
– 응답자는 응답상황에서 최초로 혹은 최후로 거론된 조사 항목에 대해 민
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다
– 조사자는 질문지를 구성한 다음 항상 응답자의 입장에서 질문지에 응답해
봄으로써 응답자의 혼란을 막고 질문지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노력을 기
울여야 한다
그러나 이것만으로는 왠지 명쾌하지가 않다 다른 가설을 토대로
설명해 보자 라는 심리학자는 실험을 통해 응답자들 . Zajonc(1980)
이 처음 접한 자극보다는 한번 이상 접해 본 자극에 대해 다른 조
건이 동일할 때 선호도가 높다는 연구결과를 보고하였다
이 연구 결과와 연결시켜 보면 어쩌면 대선 후보들에 대한 지지도는 지지
도가 아니라 지명도였을 가능성이 높다 대통령 후보를 국민 중 누
가 모르겠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그러나 그럴 수도 있다는 추론을
신한국당 대표가 된지 개월 이상 되었음에도 신한국당 대표가 누
구인지에 대해 정확히 아는 비율은 대였다
충분히 그럴 수 있다 그러나 친숙도 는 안다 모른다의 문제가 아니라
얼마나 친숙하냐의 문제이다 면접 상황을 가정해 보자 응답자는 전혀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전화를 받고 현재 거론되고 있는 대선 후보 중
누가 가장 나은지 혹은 바람직한지 혹은 누구에게 투표할 것인지에
대해 질문 받는다
갑자기 사람이름들이 잘 떠오르지 않는다 그러나 질문은 중요한 국
가의 현안문제라는 생각이 들었다 면접자에게 괜히 스타일을 구기
고 싶지는 않았다 그 사이에 한 두명 이름이 떠올랐다 그중 먼저
이름을 떠올린 사람이 그중 낫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 사람에게 표
를 꼭 찍을 것은 아니지만 귀찮기도 하고 해서 그 사람 이름을 대
주었다 잘못된 것은 하나도 없다
이 설문에 또 다른 체계적 오류의 가능성이 있다 심리학 실험
에서 아주 일관된 결과중의 하나가 초두성 효과 와 (Primacy Effect)
최신성 효과 라는 것이 있다 피험자들에게 숫자면 (Recency Effect)
숫자 단어면 단어 글자면 글자를 개 전후로 대략 초
이내 연속해서 불러주고 나서 불러준 자극을 자유 회상하게 하면,
대략 처음 부분에 불러준 자극과 마지막 부분에 불러준 자극에 대
한 회상률이 높은 현상이다 자 설문 상황을 재구성해 보자 요즘
대선 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사람들은 등입니다
이를 생략하는 설문도 많으며 후보이름을 순환시키지 않는 경우도 많음
이들 중에서 누가 이번 대선에서 이라고 보십니까 보통은 설문 상에
이런 경우 먼저 제시되는 이름들은 신한국당내 경선 주자 그것도
지지율이나 비중 있는 순서대로 뒤는 야당후보일 가능성이 높다
그럼 결국 여당 후보 중 소위 지지율이 높은 후보 초두성 효과 와
야당 후보 최신성 효과 가 가장 높게 지적될 것이다
위의 예도 연구자가 의도적으로 그런 결과를 유도한 것은 아닐
것이다 문제는 그런 식의 실수나 편향이 사전에는 잘 보이지 않는
다는 것이다 그런 측면에서 설문을 구성하는 연구자는 응답상황과
각각의 설문에 대해 활성화시키는 응답자들의 정보처리 과정을 머
릿속에 그려보며 설문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용어 사전
정보처리 과정
응답자가 질문지를 통해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고 후속 질문에 대해
서는 선행 질문을 통해 받아들인 판단체계를 동원하여 응답을 결정
– (anchoring fallacy) 닻내림 경향
응답자들이 불확실한 상황이나 이해하지 못하는 상황에 대해 판단할
때 처음 제시된 질문에 대한 태도를 기준으로 후속 질문에 대한 태
도를 결정하려는 경향
– (ordering effect) 순서 효과
질문지의 문항 혹은 한 질문의 응답 항목의 배열 순서에 따라 응답
자의 반응이 일으키게 될 왜곡 효과
– (primacy effect) 초두성 효과
응답자가 확실한 판단을 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처음 제시된 자극 혹
은 응답항목을 선택하게되는 경향
– (recency effect) 최신성 효과
초두성과는 반대로 응답자가 마지막으로 들은 자극에 보다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는 경향
연습문제
연구자가 특정 사안에 대해 질문지를 배열할 때 잘못된 질문지의 배
열로 인해 응답의 왜곡을 야기하게 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신뢰성 효과
② 순서 효과
③ 부정적 정보제공 효과
④ 제한적 합리성 효과
문제 응답자가 특정 사안에 대해 정확한 이해도가 부족할 경우 처음 제시 2)
하는 자극을 후속 질문의 판단 기준으로 삼게 되는 경향을 무엇이라 하는
가?
① 닷내림 효과
② 초두성 효과
③ 언더독 효과 (underdog)
④ 최신성 효과
문제 어떤 문항의 응답결과를 분석해보니 첫번째 응답항목의 응답치가 상
식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수준 이상으로 높았다 이러한 처음 제시된 자극에
응답자가 민감 게 반응함으로서 야기되는 응답의 왜곡현상을 지칭하는 용
어는 무엇인가?
① 초두성 효과
② 최신성 효과
③ 밴드웨건 효과 (bandwagon)
④ 언더독 효과